문제 설명
다트 게임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-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-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-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-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-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-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-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입력 형식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-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-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-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출력 형식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입출력 예
예제 | dartResult | answer | 설명 |
1 | 1S2D*3T | 37 | 11 * 2 + 22 * 2 + 33 |
2 | 1D2S#10S | 9 | 12 + 21 * (-1) + 101 |
3 | 1D2S0T | 3 | 12 + 21 + 03 |
4 | 1S*2T*3S | 23 | 11 * 2 * 2 + 23 * 2 + 31 |
5 | 1D#2S*3S | 5 | 12 * (-1) * 2 + 21 * 2 + 31 |
6 | 1T2D3D# | -4 | 13 + 22 + 32 * (-1) |
7 | 1D2S3T* | 59 | 12 + 21 * 2 + 33 * 2 |
문제 풀이
1. dartResult 에서 0~10에 해당하는 숫자를 뽑아 해당하는 S, D, T에 해당하는 제곱을 해준 뒤 점수 리스트에 저장하고 숫자 카운트를 1 증가 시킨다.
2. 옵션이 존재하면 점수 리스트에 추가한다.
3. while 문을 통해 점수 리스트에서 옵션에 해당하는 곱셈을 해준 뒤 옵션을 제거한다.
4. 숫자 카운트와 점수의 리스트 길이가 같으면 옵션이 모두 삭제된 것으로 while문을 빠져나온 뒤 점수리스트에 존재하는 숫자들을 sum을 통해 더한 뒤 반환한다.
def solution(dartResult):
jumsu = []
opt = ["*","#"]
cnt =0
j=0
for i in range(len(dartResult)):
if i >=2 and dartResult[i-1] == "0" and dartResult[i-2] == "1":
if dartResult[i] == "S":
jumsu.append(10 ** 1)
cnt+=1
elif dartResult[i] == "D":
jumsu.append(10 ** 2)
cnt+=1
elif dartResult[i] == "T":
jumsu.append(10 ** 3)
cnt+=1
elif dartResult[i] == "S":
jumsu.append(int(dartResult[i-1]) ** 1)
cnt+=1
elif dartResult[i] == "D":
jumsu.append(int(dartResult[i-1]) ** 2)
cnt+=1
elif dartResult[i] == "T":
jumsu.append(int(dartResult[i-1]) ** 3)
cnt+=1
if dartResult[i] == opt[0] or dartResult[i] == opt[1]:
jumsu.append(dartResult[i])
while cnt != len(jumsu):
if j == 1 and jumsu[j] == "*":
jumsu[j-1] = int(jumsu[j-1] *2)
jumsu.pop(j)
elif jumsu[j] == "#":
jumsu[j-1] = int(jumsu[j-1] *-1)
jumsu.pop(j)
elif jumsu[j] == "*":
jumsu[j-1] = int(jumsu[j-1] *2)
jumsu[j-2] = int(jumsu[j-2] *2)
jumsu.pop(j)
j+=1
return sum(jumsu)
다른 사람 문제 풀이
import re
def solution(dartResult):
bonus = {'S' : 1, 'D' : 2, 'T' : 3}
option = {'' : 1, '*' : 2, '#' : -1}
p = re.compile('(\d+)([SDT])([*#]?)')
dart = p.findall(dartResult)
for i in range(len(dart)):
if dart[i][2] == '*' and i > 0:
dart[i-1] *= 2
dart[i] = int(dart[i][0]) ** bonus[dart[i][1]] * option[dart[i][2]]
answer = sum(dart)
return answer
1. complie을 이용해 형식을 맞춘 뒤 for문에서 해당하는 옵션을 곱해준다.
생각 정리
10일 때 숫자를 어떻게 처리하는게 좋은지 몰라서 일단 if 문으로 값을 비교했지만 그럴 필요가 없었습니다.
앞으로는 노가다 말고 re를 사용하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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